티스토리 뷰
6. 셈여림 표
1) 셈여림표는 음의 셈여림 정도를 나타내는 표시
pp | p | mp | mf | f | ff |
piani ssimo |
piano | mezzo piano | mezzo forte | forte | forti ssimo |
피아니씨모 | 피아노 | 메조 피아노 | 메조 포르테 | 포르테 | 포르티씨모 |
아주 약하게 | 약하게 | 조금 약하게 | 조금 세게 | 세게 | 아주 세게 |
2) 셈여림 변화표
![]() |
Cresendo (크레센도) |
점점 더 세게 |
![]() |
Decresendo (데크레센도) 또는 dim. (디미누엔도) |
점점 더 여리게 |
![]() |
sforzando (스포르찬도) |
해당 음을 특히 세게 |
![]() |
Accent (액센트) |
해당 음을 강조해서 |
![]() |
Forte Piano (포르테 피아노) |
세게 했다 급 여리게 |
7. 빠르기 말
1) 빠르기의 단계를 표시하는 말
2) 악곡 일부분의 빠르기를 나타내는 말
rit. | ritardando (리타르단도) |
점점 느리게 |
rall. | rallentando (랄렌탄도) |
점점 느리게 |
accel. | accelerando (아첼레란도) |
점점 빠르게 |
![]() |
a tempo (아 템포) |
본래 빠르기로 |
riten. | ritenuto (리테누토) |
지금까지보다 느리게 |
3) 빠르기 표
- 악곡 첫머리의 박자표 위에 M.M ♩=96 등과 같이 표시되는 것으로서 ♩=96은 1분 동안에 ♩를 96개 연주할 수 있는 빠르기로 연주하라는 표시이다.
- 그 빠르기는 메트로놈(Metronome, 박자기)에 의하여 측정할 수 있는데, M.M.은 독일 멜첼(J.N.Malzell, 1772-1838)이 발명한 메트로놈을 뜻하는 약자이다.
8. 나타냄 말
- 악곡의 표현을 나타내는 말로 악곡의 머리에 쓰인다.
원어 | 읽기 | 뜻 | 원어 | 읽기 | 뜻 | |
Aanimato | 아니마토 | 생기 있게 | Comodo | 코모도 | 쉽게 | |
Amabile | 아마빌레 | 사랑스럽게 | Dolce | 돌체 | 부드럽게 | |
Appass ionato |
아파시오나토 | 정열적으로 | Espress ivo |
에스프레시보 | 표정있게 | |
Brillante | 브릴란테 | 화려하게 | Grazioso | 그라지오소 | 우아하게 | |
Cantabile | 칸타빌레 | 노래하듯이 | Maestoso | 마에스토소 | 장엄하게 | |
Con brio | 콘 브리오 | 활기 있게 | Marcato | 마르카토 | 똑똑하게 힘을주어 |
9. 연주에 관한 표
숨표 | ![]() |
숨을 쉬라는 표시 |
늘임표 (페르마타, Fermata) |
![]() |
① 음표의 위 혹은 아래에 붙으며 그 음표나 쉼표의 길이를 2-3배 정도 늘여서 연주하라는 표시 ② 겹세로줄 위에 붙여서 악곡의 중간에서 끝마치라는 표시 |
테누토 (Tenuto) |
![]() |
음표 위에 '-'나 'ten'으로 표시하며 그 음의 길이를 충분히 연주하라는 표 |
이음줄 (슬러, Slur) (레가토, Legato) |
![]() |
높이가 다른 두 음 이상을 연결하여 부드럽게 연주하라는 표시 |
스타카토 (Staccato) |
![]() |
머리 아래나 위에 점을 찍어 음을 짧게 끊어서 연주하라는 표시 |
10. 줄임표
1) 보표의 줄임표 - 같은 가락이나 음이 반복될 때 이를 줄여서 쓰는 표시
줄임표 | 표시 | 보표 그림 | 연주순서 및 설명 |
도돌이표 | ![]() |
![]() |
A-B-C-B-C-D 도돌이표 사이를 1회 반복한다. |
![]() |
A-B-C-A-B-D | ||
다 카포 (Da Capo) |
![]() |
![]() |
A-B-C-D-A-B D..C..는 처음으로 되돌아가서 다시 시작해서 Fine에서 끝내라는 표시임 |
피네 (Fine) |
![]() |
||
세뇨, 달세뇨 (Segno, Dal Segno) |
![]() |
![]() |
A-B-C-D-B-C D.S.는 Segno 표시까지 돌아가서 다시 시작하고 Fine에서 끝내라는 표시임 |
코다 (Coda) |
![]() |
![]() |
A-B-C-D-A-C 도돌이표로 반복되는 구간에서는 코다 표시가 있는 구간을 생략하라는 표시임 |
2) 음표의 줄임표
- 악곡 중에 똑같은 부분이 반복될 경우 악보 그리는 것을 손쉽게 하기 위해 음표를 줄여 쓴다.
11. 꾸밈음(장식음)
- 악곡에서 가락이나 화음의 연주를 재미있고 멋있게 하기 위하여 작은 음표나 기호를 붙여서 주법에 변화를 주는 음을 꾸밈음이라고 한다.
12. 당김음 (Syncopation)
- 한 마디 안에서 센 박과 여린 박의 규칙성이 뒤바뀌는 현상. 여린 박에 강세를 놓거나 센 박을 연장하거나 붙임줄로 다음 머리에 연결하여 만든다
'음악의 기초 > 악보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필수 음악기초 복습] 1. 보표, 음자리표, 음표와 쉼표, 잇단음표, 마디, 박자, 리듬 (0) | 2020.05.25 |
---|---|
[조표와 으뜸음] 3. 장음계와 단음계, 조표의 원리와 조표 이름 암기법 (0) | 2020.05.07 |
[조표와 으뜸음] 1. 아주 쉬운 으뜸음 찾기 암기 방법 (0) | 2020.05.06 |
[조표와 으뜸음] 2. 음정의 질서와 으뜸음의 역할 (0) | 2020.05.06 |
- Total
- Today
- Yesterday
- 평균율
- 크로매틱하모니카
- 이소라
- Seydel_Saxony
- 하모니카계명악보
- 양희은
- 하모니카기초
- 이문세
- 나훈아
- 계명
- 음악기초
- 김동현
- 크로매틱
- Hohner_CX12
- hohner_cx12_jazz
- 녹턴
- 클래식감상
- 오페라
- 계명악보
- 바흐음악
- 음악용어사전
- 이선희
- Hohner_Super64
- 하모니카
- 하모니카연주
- 김수철
- 김광석
- 하모니카배우기
- 조용필
- 으뜸음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