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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  자  차  카  타  파  하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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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 그림 원어, 한자 설명
사계
Le Quattro Stagioni,
Die Jahreszeiten
Four Seasons,
四季
'비발디'가 1716년경 작곡하여 1725년 출판한 바이올린 협주곡. 우리나라 음악애호가의 최애 클래식 곡의 하나임. 봄, 여름, 가을, 겨울의 4악장으로 이뤄져 있으며 각 악장마다 비발디가 직접 쓴 14행시의 해설이 붙어있음. 이 밖에 '사계'란 이름의 작품에는 '하이든'이 1801년 작곡한 오라토리오가 있음. 36곡의 독창, 중창, 합창, 관현악곡으로 이뤄진 대작으로  농부의 사철 전원생활을 그린 작품임. 또 K-Pop 가수 '태연'도 2019년 '사계'란 제목의 발라드곡을 발표했음.
사라방드
saraband(Eng.), sarabande(Fr.) 스페인에서 유래됐으며 이슬람계 음악과 융합되어 만들어진 춤곡이라는 설이 있음. 1718세기경 전 유럽으로 퍼져나가 유행되었음. 초기에는 매우 빠른 곡이었으나 나중에 3/2박자의 느린 곡으로도 많이 작곡되었음.
사라사테,
파블로 데
Sarasate,
Pablo de 
(1844~1908)
스페인의 작곡가 겸 바이올리니스트. 파리음악원에 장학생으로 입학하여 수학. 파가니니 이후 최고의 바이올리니스트로 평가되어 생상, 브루흐 등 많은 작곡가로부터 바이올린 곡을 헌정받음. 본인이 작곡한 작품으로는 '지고이네르바이젠', '카르멘 환상곡', '스페인 무곡' 등이 유명함.
사랑기
sarangi 서남아시아, 특히 인도의 힌두교 지역에서 많이 사용하는 찰현악기.
사머디   psalmody 시편의 시를 텍스트로 하는 성가곡.
사물놀이
四物놀이 사물 즉, 꽹과리, 징, 장구, 북으로 연주하는 국악의 한 장르이며, 1978년 서울 인사동 공간사랑에서 김용배가 제안 구성하고 심우성이 이름 지어 제안한 '사물놀이 풍물패'가 효시로 알려져 있음. 
사이클   cycle (1) 일련의 작품들을 지칭하는데 특히 성악곡에 많다. 구성하는 성악곡들간에 음악적으로 혹은 텍스트의 의미상으로 볼 때 서로 연관되는 노래들이기 때문에 동일한 사이클(연가곡)에 속한 곡들은 함께 연주하는 것이 관례이다.
(2) 교회에서 주일 및 연간 절기마다 연주하기 위해 50여곡 이상으로 구성된 일련의 칸타타를 칸타타 사이클이라고 부르기도 함. 바로크 시대의 텔레만, 바흐 등이 많은 칸타타 사이클을 남겼음.
사카라   xacara 중세 전원가 또는 환성적 시가.
사카레로   xacarero 음유시인을 말하는 스페인어.
사티,
에릭
Sati, Eric
(1866~1925)
프랑스의 작곡가 겸 피아니스트. 20세기 아방가르드 작곡가 중 대표적인 인물임. 낭만주의 특히 바그너 음악에 반발하여 신고전주의 음악을 자리잡게 한 선구자로 평가됨. 피아노곡 '짐노페디(Gymnopedie)'로 유명함.
살롱 뮤직   salon-music 16-18세기에 걸쳐 왕후 귀족의 살롱에서 연주됐던 음악. 19세기 이후 순수 예술적인 음악으로, 음악가를 중심으로 하는 매우 교양이 높은 문학이나 화가, 학자 등이 만드는 개인적인 모임에서 연주된 음악. 브람스를 중심으로 한 서클, 드뷔시를 낳은 말라르메의 살롱 등 이 그 예이다. 품위있는 경음악이란 뜻. 작은 편성의 합주단이 연주하는 깨끗한 음악. 요즘은 경음악을 가리킬 때가 많다.
살타렐로
saltarello 16세기 이탈리아의 빠른 3박자 춤곡
  Psalm 시편. 본래 하프에 맞춰 부르던 찬미가를 뜻했다. 구약성서 시편에 실린 150여 편의 시
삼바
samba 브라질 니그로계 원주민의 집단적 춤의 일종.
삼바
zamba 아르헨티나의 대표적인 춤곡
색소폰
saxophone 싱글 리드의 금속제 목관악기. 클라리넷 같은 베크를 장치하고 있는데, 포물형 원추관으로 되어 있다. 소프라노는 일반적으로 직관이며, 알토 이하는 적당한 곳에서 관을 완만하게 꾸부리면서 크기를 조정하고 부분적으로 떼어낼 수도 있다. 소프라노를 잡는 법은 오보에나 클라리넷과 같다. 알토 이하는 길고 무거워지기 때문에 끈(스트랩)으로 어깨에 메고 신체의 중심에서 아래쪽으로 비스듬히 잡는다. 운지는 오보에와 같고 혀의 기술은 클라리넷과 비슷하다. 입술에 의한 조절은 모든 목관악기 중에서 자유롭고 유연성이 뛰어난데, 그 만큼 음률의 조정은 어렵다. 색소폰의 음색은 목관, 금관 어느 것에도 속하지 않는 독자적인 것인데 재즈 밴드에도 많이 사용된다.
색스   Sax 색소폰의 줄임말
색스호른
Saxhorn 벨기에의 아돌프 색스가 1845년경 고안한 일종의 금관악기. 3개에서 5개의 스톱이 있다. 소프라노 색스 호른은 코넷이라고 하기도 한다. 플뤼겔 호른, 테너 호른, 바리톤 호른, 유포니엄, 봄바르돈 등 여러 종류가 있다.
생상,
샤를 카미유
Charles Camille
Saint-saёns
(1835~1921)
 프랑스 작곡가. 어려서부터 피아노와 오르간 연주에 천재적 소질을 보여 13살에 파리음악원 입학. 16살에 첫 교향곡 작곡. 1886년 작곡한 관현악 모음곡 '동물의 사육제'와  교향시 '죽음의 무도', 교향곡 3번 '오르간' 등의 유명 작품을 남겼음. 그는 프랑스 낭만주의의 정점을 찍었으며 바흐, 베토벤 등 바로크, 고전주의 음악 연구를 통해 낭만주의의 과다한 감성을 절제하는 신고전주의를 태동시킨 작곡가로 평가됨.
3번 샤콘느
chaconne 3/4박자의 느리고 장중한 춤곡. 스페인에서 시작되었다는 설이 유력함. 바로크 시대에 유행하여 변주곡 형태의 많은 유사 작품들이 발견되고 있다. 파헬벨 F minor, 바흐의 바이올린 독주를 위한 파르티타(BWV1004) 등이 샤콘느의 일종임.
  chant
(Fr.)
노래, 노래하기.
샹송   chanson
(Fr.)
노래. (1) 특히 14~16세기의 프랑스에서 유행하던 다성부 성악곡. 같은 시대에 이탈리아와 영국에서는 여러 종류의 마드리갈이 유행하고 있었다. 샹송이란 용어는 20세기에 와서 몇몇 작곡가들도 사용하고 있다. :Ravel, Chanson mad?casses . (2) 오늘날에는 프랑스의 파퓰러 송을 지칭.
세기딜랴
seguidilla 스페인 남부 인달루시아 지방의 대중적인 춤.
세레   serre
(Fr.)
스피드와 긴장을 증가시키라는 용어. 동일한 뜻의 이탈리아 용어는 stringendo이다.
세레나데   serenade 본래는 사랑하는 여성의 창문 밑에서 사랑을 구하기 위해 저녁에 부르는 노래를 뜻하였다(비교: aubade는 아침에 부르는 노래). 그러나 지금은 아주 넓고도 모호한 의미로 사용되는 용어이다. 고전주의 시대(18세기)에 이 용어는 '관악기로 구성된 여러 악장으로 이루어진 음악'을 뜻하였다. 그것은 소나타 형식 혹은 미뉴에트 형식을 취하였다. 그러한 뜻으로 사용되는 독일어 용어는 Nachtmusik이다(:Eine kleine Nachtmusik). 
세레나타   serenata
(It.)
(1)세레나데를 의미함. :모차르트의 Serenata notturna(1776)
(2)18
세기에 영국에서는 '오페라를 많이 닮은 칸타타'를 의미하였다. :헨델의 "Acis and Galatea"
세미 오페라   semi-opera 17-18세기의 공연 작품을 지칭하는 현대 용어. 예컨대 퍼셀의 <아더 왕 King Arthur> 같은 작품에서 음악이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하기는 하지만 오페라에는 훨씬 미치지 못한다. 그래서 '세미 오페라'로 분류한다.
세이크리드 뮤직   sacred music 종교음악. Secular Music(세속음악) 의 반대.
세컨드   second 보표상에서 2도에 걸쳐서 구성되는 음정. 2, 2, 2도 외에 이론상만의 감2도가 있다.
세코 레치타티보   secco recitativo 통주저음 (thoroughbass)으로 반주됨.
세큘러 뮤직   secular music 세속음악. 종교음악에 대하여 비종교음악 전반을 지칭. 세큘러 칸타타는 세속 칸타타를 지칭하는데, 커피 칸타타나 농민 칸타타가 여기에 속한다.
센짜   senza
(It.)
...없이(without)? ) senza sordino 약음기 없이
셈여림표
dynamic marks 보표에서 음의 셈과 여림의 강도 및 변화를 지시하는 표시
셈프레   sempre
(It.)
언제나.
셈플리체   semplice
(It.)
단순하게.
소나타   sonata 문자적으로는 악기로 연주하는 기악곡을 의미함. 목소리로 부르는 성악곡을 칸타타 (cantata)라 하는 것과 대비됨.  그러나 음악적으로 소나타는 바로크와 고전주의 시대를 거치면서 형성된 3-4개 악장 형식의 기악 독주곡을 의미함. 연주하는 악기에 따라 피아노 소나타, 바이올린 소나타, 첼로 소나타 등으로 불리는데 독주곡이지만 피아노 반주를 곁들이는 경우가 많음. 전통적으로 정립된 제시부-전개부-재현부라는 소나타 형식으로 구성되는 클래식 음악의 한 장르임.
소나타 형식   sonata form 소나타나 교향곡 제1악장에서 채택하는 음악적 구성을 의미함. 소나타 형식은 주제의 제시부(exposition), 전개부(development), 재현부(recapitulation)로 이루어져 앞부분에서 제시된 주제를 발전시키고 마무리 짓는 형식으로 구성됨. 재현부는 제시부의 변형된 반복에 지나지 않으며 재현부 이후에는 코다(coda)를 추가하는 경우도 있다
소나티네   sonatine 내용적으로나 형식적으로 소규모 소나타를 말함. 피아노 교재로서 클레멘티, 쿨라우 등이 많이 썼다.
소스테누토   sostenuto 음을 유지하여, 각 음표를 충실히. 음을 계속하여 연장하여
소토 보체   sotto voce 소리를 낮추어 살며시. 속삭이는 목소리로.
소프라노   soprano,
sop.
여자 목소리의 명칭으로 가장 높은 음역을 가짐. 극적 표현에 알맞으면 드라마틱 소프라노, 유려하고 낭랑한 특성의 레제로 소프라노, 매우 음역이 높고 오페라의 주역에 알맞은 콜로라투라 소프라노 등 목소리의 성질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뉜다.
솔로   solo 독주 또는 독창 관현악에서 어떤 특정 악기를 돋보이게 하여 단독 연주자에게 비중을 둘 때 솔로라 함. 콘체르토에서 오케스트라 총주에 대해 독주부분을 말함. 17, 18세기 콘체르토 그로소에서 몇 사람의 독주자로 된 소협주부에 의해 연주되는 부분을 말함. tutti(투티)의 반대.
솔페주   solfege 음악의 종합적인 기초교육.
솜모, 솜마   sommo,
somma(It.)
가장 높은. (: con somma passione'최고로 열정적으로')
쇤베르크,
아르놀트
 Schönberg,
Arnold
(1874~1951)
오스트리아 출신의 미국 작곡가. 조성음악을 대체하는 12음계를 창안해 낸 음악학자이기도 함. 구스타프 말러에게 사사했으나 초기에는 그다지 주목을 받지 못하였으며 전반적으로 그의 작품에 대한 호불호는 크게 갈리고 있다. 합창곡 '구레의 노레'가 유명하다.
쇼스타코비치,
드미트리
Shostakovich,
Dmitri 
(1906~1975)
 소련 지배 하의 러시아 작곡가. 페테르부르크 음악원에서 작곡과 피아노를 공부. 모두 15곡의 교향곡을 작곡했는데 한때는 스탈린의 정치적 핍박 때문에 작곡 방향에 많은 간섭을 받은 것으로 알려짐. 이밖에 '므첸스크의 맥베스 부인' 등 다수의 오페라 작품과 관현악 작품을 발표한 바 있음.
쇼팽,
프레데릭 프랑수아
 Chopin,
Frédéric François
(1811~1849)
폴란드 출신의 낭만주의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 7살에 폴로네이즈 춤곡을 작곡해 연주회를 열만큼 천재적인 소질을 보였음. 러시아의 폴란드 침공으로 프랑스로 이주해 살면서 평생 폴란드를 그리워해 그의 심장은 사후 폴란드에 안장됨. 그의 주요 작품으로는 야상곡 21곡, 마주르카 춤곡 59곡, 폴로네이즈 춤곡 17곡, 전주곡 27곡, 연습곡 27곡 등이 있음. 
수르딘
sourdine 약음기. 관악기 또는 현악기에 부착하여 소리의 크기를 줄이는 장치
수비토   subito
(It.)
즉시, 즉각적으로
수자폰
sousaphone 미국 행진곡의 왕 '존 필립 수자' (John Philip Sousa)의 이름을 딴 악기. 직경 약60cm의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는 벨을 가진 관악기
수트뉘   soutenu
(Fr.)
sostenuto에 해당하는 프랑스 음악 용어
수피르
soupir 4분 쉼표.
순정률     피타고라스의 음률체계는 3화음을 중시하여 모든 음정들을 순정 5도와 순정 3도로 만들었는데 이같은 조율법을 순정률이라고 한다. 순정율은 으뜸음과 그 5도 아래의 버금딸림음, 5도 위의 딸림음, 3개 음 위의 장3화음을 만들어 옥타브 내의 모든 음을 구할 수 있다. 그러니까 주요3화음(도-미-솔, 파-라-도, 솔-시-레) 속에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가 다 들어있다. 하지만 순정율은 전체 음들의 간격이 일정하지 않아 악기간 조율에 문제점이 많다. 특히 장조가 아닌 선법들에서 예컨대 C단조에서 Eb-F음정은 F-G 음정에 비해 좁으며 D-F 단3도는 다른 단3도보다 짧으며 넓은 온음과 좁은 온음의 존재하고, 5도 역시 순수하지 못한 5도가 있기 때문에 조바꿈이 불가능하다는 문제가 있다. 이 문젤르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 평균율이다. 
슈넬   schnell
(Ger.)
빠르게. schneller '더 빠르게'
슈만
로베르트 알렉산더
Schumann,
Robert Alexander 
(1810~1856)
 독일의 대표적인 낭만주의 작곡가. 피아니스트로 출발했으나 손가락을 다쳐 작곡가로 전향. 음악신보라는 잡지를 출간, 음악평론가로도 활동. 그의 아내 클라라 슈만도 당대의 최고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로 명성을 날렸음. 교향곡과 많은 관현악곡을 작곡했는데 그중 '사육제', '어린이 정경' 등의 피아노 곡과 '시인의 사랑', '여인의 사랑과 생애' 등 가곡집, 합창곡 '유랑의 무리'가 유명함.
슈바넨게장   Schwanengesang
(Ger.)
Song of Swan
백조의 노래. 슈베르트의 사후인 1828년에 유작 14곡을 모아 "백조의 노래"라는 이름으로 출판된 슈베르트 가곡집.
슈베르트
프란츠 페터
Schubert,
Franz Peter 
(1797~1828)
오스트리아 작곡가. 어려서부터 음악에 소질을 보여 많은 음악교육을 받고 살리에리에게 지도를 받는 기회도 있었으나 아버지의 뜻에 따라 초등학교 교사가 되었다. 그 후 친구들의 권유로 가곡을 작곡하기 시작 600여곡의 가곡을 남겨 오늘날 가곡의 왕이라 불리고 있다. 이밖에 교향곡 13곡, 소나타 등을 작곡했으나 31세의 나이에 병으로 요절하였음.
슈타르크   stark
(Ger.)
큰 소리로, 강하게
슈텐트헨   Stendchen
(Ger.)
세레나데를 의미하는 독일어
슈트라우스,
리하르트
Strauss,
Richard 
(1864~1949)
 독일의 낭만주의 작곡가. 
슈트라우스 1세
요한
Strauss I,
Johann 
(1804~1849)
 
슈트라우스 2세
요한
Strauss II,
Johann 
(1825~1899)
 
슈티메   Stimme
(Ger.)
목소리, 성부(聲部).
스메타나
베드르지흐
 Smetana,
Bedřich
(1824~1884)
 
스웰   swell 음량을 차츰 늘이는 것. 스웰 박스는 오르간의 셈여림음 장치.
스위트   suite 모음곡. 조곡. 여러 악장으로 구성된 기악곡을 보통 조곡이라고 한다. 특히 17, 18세기에는 알망드(allemande), 꾸렁트(courante), 사라방드(sarabande), 지그(gigue)같은 춤 형식이 포함 되었다. 이러한 춤곡들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는 형식(binary form)18세기 중반에 소나타 형식에게 자리를 내주게 된다. 그 후 조곡은 설땅을 잃게 되었다. 19, 20세기에 들어와 조곡은 일반적으로 소나타 보다 더 가볍고 덜 조직화된 기악곡이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또한 오페라나 발레 음악에서 테마를 빌어와 발전시킨 여러 악장으로 구성된 기악곡을 뜻하기도 한다.
스윙   swing 재즈의 연주상 악보에 적어놓기 힘든,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약동적인 리듬감을 나타내는 형용사.
스케르찬도   scherzando 들뜬. 명랑한. 해학적인. 익살스럽게
스케르초   scherzo 우리말로 '해학곡'으로 불리는 스케르초는 보통 세 가지로 분류된다. 첫째,  베토벤이 미뉴엣 대신에 소나타, 교향곡, 4중주곡(드물게는 협주곡)의 제3악장에 채용한 3박자의 쾌활한 곡. 둘째, 쇼팽과 브람스 등이 피아노곡의 한 장으로 즐겨 사용했다. 어두운 성격의 스케르초와 서정적인 트리오로 되어 있다. 셋째, 바로크 시대에는 경쾌한 오락적인 성악곡을 스케르초라 했다.
스케일   scale 음계.
스코어   score 보표.
스크롤   scroll 현악기 머리부분의 커브.
스타 스팽글드   The Star-Spangled
Banner
미국의 국가. 1931년에 국가로 채택되었다. 가사는 1814년에 쓰여졌다. 그러나 곡은 그 이전에 죤 스태포드 스미스(John Stafford Smith)가 작곡한 것이다.
스타바트 마테르   Stabat Mater
(Lat.)
십자가 옆에서 철야하는 성모 마리아에 대한 중세 라틴어로 된 기도 시. 1727년 이후 줄곧 로마 카톨릭 교회의 찬미가(hymn)로 사용되고 있다. 그 이전에도 죠스켕(Josquin)이나 팔레스트리나(Palestrina) 같은 이들이 작곡한 곡들이 있었다. 그리고 페르골레지(Pergolesi)나 버클리(Berkeley)가 작곡한 곡도 있다.
스타카토   staccato 연주기호. 음을 분명하게 분리해서 연주하는 것을 나타냄. 짧게 끊어서 연주하기
스트라빈스키,
이고르 표도로비치
Stravinsky,
Igor Fyodorovich
(1882~1971)
 러시아 작곡가
스트로픽   strophic 동일한 음악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노래를 strophic song이라고 한다. 물론 가사는 다르다. 쉽게 말해, 123...이런식으로 구성된 성악곡을 말한다. 한마디로 '유절가곡'이라고 한다.
스트링   string(s) 악기의 줄을 뜻한다. 보통 현악기를 스트링이라고 한다. 오케스트라에서 string section이라고 하면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더블베이스를 말한다. 하프와 피아노는 별도로 분류된다. 따라서 스트링 오케스트라는 제1,2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더블 베이스를 포함한다. 현악사중주는 제1,2바이올린, 비올라, 첼로로 구성된다. 현악 삼중주는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로 구성된다.
스페니시 기타   Spanish guitar 기타의 한 종류. 클래식 기타를 말하는데, 경음악의 전기 기타와 구별하기 위해 사용.
스포르찬도,   sforzando, sforzato(It.) 특별히 강조하여 연주하라는 용어. 약어) sf. sfz.
스프리토소   spritoso 기운차게 활발하게
스피나토   spinato 부드러운. 침착한.
스피넷   spinet 15세기말에 생겨나서 18세기말까지 애호된 건반이 딸린 발현악기로 쳄발로의 일종.
스피리튜얼   spiritual 미국의 종교적 성격을 가진 민중노래. 흑인영가, 백인영가, 가스펠송 등이 있다.
스피리튜얼스   Spirituals 흑인영가. 미국의 흑인들이 만든 노래의 한 장르. 노예시대에 만들어 부른 종교적인 내용을 지닌 흑인 민요.
스피아나토   spianato(It.) 매끄럽고 고르게.
스피치 송   speech song 말과 노래의 중간에 속하는 노래. 이것은 쉔베르그(Schoenberg)가 처음으로 시도한 것이다. 독일어로 Sprechgesang이라고 한다.
스핀토   spinto(It.) 목소리를 분류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로, '헤치고 앞으로 나아가는' 힘있는 소리를 지칭한다. :lirico spinto(테너나 소프라노 중에서 멀리 헤치고 나아가는 힘있는 목소리를 뜻함).
슬러   slur 이음줄. 끊지 말고 이어서 연주하라는 표시
시니스트라   sinistra 왼쪽. 왼손을 의미함.
시닉 뮤직   scenic music 연극상연에 적당하도록 작곡된 음악. 스테이지 음악.
시링크스   syrinx 팬플루트의 그리스어 이름.
시벨리우스,
Sibelius,
Jean 
 (1865~1957)
 스웨덴계 핀란드 작곡가
시칠리아나   siciliana 1718세기경 시칠리아에서 시작된 춤. 보통 빠르기의 6/8박자나 12/8박자로서 펼침화음으로 반주된다.
시퀀스   sequence 반복진행.
시타르   sitar 북인도 발현악기.
신디사이저   synthesizer 합성장치라는 뜻. 전자회로에 의한 장치로 스튜디오용의 큰 규모에서 소형 건반악기까지 다양함.
신포니아   sinfonia (1) 일반적으로는 심포니(symphony)를 의미하는 이탈리아어.
(2)바로크시대에 있어서 ()오페라, 오라토리오, 칸타타 등 큰 규모의 성악곡 서두에서 오케스트라가 연주하는 도입부적인 곡 ()기악, 특히 관현악 모음곡의 제1(서곡과비슷함) () A. 스카를라티가 그의 오페라나 오라토리오에서 발전시킨 <이탈리아식 서곡>. 이는 빠른-느린-빠른3부분으로 되어 있으며, 고전주의 이후 심포니(교향곡)의모체가 되었다는 점에서 음악사적으로 중요함.
신포니에타   sinfornietta 내용, 형식적으로 규모가 작은 신포니아. 소규모 오케스트라를 위해 쓰여짐.
실랑스   silence 침묵, 휴지, 쉼표.
심각한 노래 네곡   Four Serious Songs 브람스가 1896년에 작곡한 연가곡인데, 텍스트는 성서에 근거를 두고 있다. 베이스를 위한 곡이다.
심벌즈   cymbals 심벌즈. 음률이 정해지지 않은 타악기의 일 종. 평면에 가까운 구면의 금속제 원반
심포니   symphonie
symphony
교향곡. 그리스어의 완전한 협화의 울림이란 뜻에서 유래함문자적으로 심포니는 "함께 내는 소리"를 뜻한다. 심포니는 예전에 (1)오페라에 앞서 연주되는 서곡(overture), 또는 (2)성악곡을 도입하기 위한 기악 섹션을 의미했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18세기 중반이후 심포니는 심각한 성격을 가진 오케스트라 곡으로, 오케스트라를 위한 소나타라고 말할 수 있게 되었다. 대부분의 심포니는 4악장으로 되어 있으며, 간혹 3악장과 5악장으로 된 경우도 있다. 심포니는 별도의 이름을 갖기도 하며(:베토벤의 파스토랄 심포니 등) 때로는 성악파트를 포함하기도 한다(:베토벤의 합창 심포니). 그러나 그것은 예외적인 현상이다.
싱코페이션   syncopation
같은 음높이의 여린 부분과 센 부분이 결합되어 여린 부분이 센 부분으로 되고, 센 부분이 여린 부분으로 되어 셈여림의 위치가 바뀌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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