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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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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

그림

원어, 한자

설명

가곡

Leid, Song,
歌曲

가곡을 음악의 한 중요한 장르로 발전시킨 사람은 슈베르트이다. 그의 연가곡은 낭만주의의 주요 산물로 인정된다. 그는 시들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위해 개개의 곡들을 음악적으로 연관시키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슈베르트에 이어 가곡을 발전시킨 작곡가는 슈만이다. 그의 가곡에서는 피아노의 역할이 확대되어 자주 긴 전주와 후주가 나타난다.

가르바토,
가르보

 

Garbato, 
Garbo

우아하게

가믈란

Gamelan

인도네시아의 대표적인 합주 음악. 세계적으로 볼 때 서양의 관현악이나 동남아시아의 아악에 해당. 선율 타악기가 중심이 된 대규모의 것으로 일종의 오케스트라이다.

가스펠 송

Gospel song

1920년대 중엽, 시카고의 흑인 교회에서 오르간 주자 합창 지휘자 등이 만들어낸 현대적 성가. 옛 흑인 영가의 '현대판'으로 볼 수 있다. 사진은 가스펠송의 여왕으로 불렸던 미국의 '마할리아 잭슨 (Mahalia Jackson)'

가야금

伽倻琴

우리 나라의 전통적인 현악기로 가야국의 가실왕이 만들었다고 전해진다. 명주실로 만든 12현을 사용하며 판은 오동나무로 만들어진다. 악기를 연주자의 무릎 위에 눕히고, 손가락으로 밀거나 뜯거나 퉁겨서 탄다. 왼손은 해당 줄을 눌러 음높이를 최고 4도 정도 올릴 수 있다.

가야르드

Gaillarde

이탈리아에서 비롯되어 16세기 유럽에서 널리 유행한 르네상스 댄스. 3박자계로 활발한 움직임을 나타내며 종종 따뜻하고 묵직한 파반느 뒤에 붙어 사용한다.

가온음자리표

C Clef

중저음 현악기(비올라, 첼로 등)용 악보에 쓰임. 오선의 셋째줄, 즉 그림의 화살표가 가르키는 가운데 줄을 '도'로 함.

가이게

Geige

현재는 바이올린의 다른 이름이지만 바이올린이 만들어지기 전인 16세기 이전의 중세에는 찰현악기, 특히 레베크(Rebec, 사진)를 가리키는 말이었음.

가이타

Gaita

스페인과 포르투갈의 자루피리(백파이프)이며, 겹떨혀의 하나의 선율관과 지속적으로 한음만을 내는 하나의 저음관, 두 개의 고음관을 가진 악기. 현재에도 스페인 북부와 포르투갈 특히 갈리시아 지방에서 사용된다. 

가청 주파수

 


Audible Frequency

사람의 귀로 들을 수 있는 주파수의 범위. 건강한 사람의 경우 20Hz~20,000Hz까지 들을 수 있다. 피아노의 주파수 범위는 27Hz~4,000Hz

감쇠

 

Decay,
減衰

소리는 공기를 통해 이동하면서 공기의 저항에 부딪혀 점차 에너지가 감소하고 진동이 약해진다. 소리의 진동이 점차 사라지는 현상을 감쇠(decay)라고 한다. 감쇠가 없으면 한번 울린 소리는 영원히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갤럽

Galop

1800년대 유럽에서 유행했던 윤무. 남녀가 서로 마주한 채 둥글게 늘어서서 빠른 속도로 돌아가며 추는 춤

거지의 오페라

Beggar's Opera

헨델이 영국에서 활동하던 1700년대 초반, 이탈리아 대본의 오페라에 대한 반작용으로 만들어진 최초의 영어 대본의 오페라. '존 게이' (John Gay)는 헨델 오페라 공연 중 오페라 가수가 서로 싸운 이야기를 소재로 이탈리아 오페라를 조롱하고 빈정대는 내용으로 당시 62회 공연이란 엄청난 기록을 세우고 오늘날까지도 공연될만큼 인기를 얻었음.

건반악기

keyboard Instrument

피아노, 쳄발로, 오르간, 하프시코드, 클라비어코드, 풍금, 아코디언, 전자오르간, 첼레스타 등 건반을 통해 소리내는 악기들을 지칭함. 

게반트하우스

Gewandhaus

독일 라이프치히의 가장 큰 연주회장.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의 근거지. 1781년 이래로 건물은 바뀌었지만 현재와 같은 이름으로 존속하고 있음.

게장

Gesang

독일어로 노래(song), 찬가(hymn).
Elegischer Gesang은 '아가' - 우아한 노래

겹꾸밈음

Double trill

한 악기에서 2성부로 연주되는 트릴을 말한다. 2성부 트릴음은 대부분 3도와 6도음정으로 쓰여진다. 겹앞꾸밈음, 겹뒷꾸밈음이 있음

겹세로줄

Double bar

악보에서 굵기가 같은 2개의 줄을 수직으로 그어 박자나 조가 바뀔 때 사용한다.

계속저음

Basso continuo
繼續低音

일본어 통주저음(通奏低音)의 우리말. 계속저음은 성악의 반주로 쓰이면서 바로크 시대에 오페라의 탄생에 크게 기여. 또 악기음만의 조화에 의한 음향 효과를 끌어내는 기악곡 특히 콘체르토의 발전을 유도했다. 그래서 바로크시대는 계속저음으로 특징지어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님.

고전주의

Classicism

교회음악에 무게 중심이 많이 가 있던 바로크 시대에 비해 교회가 약화되고 왕실 및 귀족그룹의 권력이 확대되면서, 좀더 탈목적적, 탈기능적인 음악, 인간과 자연의 원천적 아름다움을 추구하던 시대.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등에 의해 성악보다는 기악곡, 특히 교향곡이 급속 발전한 시대임. 

gong

용기 모양의 악기 동체를 쳐서 울리는 체명악기의 총칭.

공척보

工尺譜

중국 전통음악에서 가장 널리 사용된 악보. 공(工), 척(尺) 등의 글자로 계명을 기록하기 때문에 공척보라 불림. 민속적인 노래, 곡예, 희곡, 기악 등 많은 부분에서 당나라 시대 이후 오늘날까지도 사용되고 있음. 

관계조

關系調

조성(調性, tonality)에서 조별로 가깝고 먼 관계. 나란한 조, 같은 으뜸음 조, 딸림음 조, 딸림 버금음 조 등이 있음.

관악기

Wind instrument

파이프 또는 몸체 안의 공기를 진동시켜서 소리내는 악기. 관악기는 목관(木管)악기와 금관(金管)악기로 나뉘어진다

관악4중주

wind quartet

4대의 관악기들로 구성된 실내악 장르. 목관악기로 구성된 목관4중주와 금관악기로 구성된 금관4중주가 있음. 그러나 실제로 관악기로만 구성된 4중주는 거의 없음.

광시곡

 

Rapsody,
狂詩曲

광시곡 또는 광상곡. 서사적, 영웅적, 민족적인 색채를 가진 자유로운 환상곡. 19세기와 20세기의 작품으로, 한 개의 악장으로 되어 있고 낭만주의적인 영감으로 가득차 있는 경우가 많다. 대개 이미 존재하는 테마를 사용한다. 예를 들면, 리스트의 '헝가리언 랩소디', 라흐마니노프의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광시곡' 등이 대표적임.

교향곡

Symphony,
Sinfonia

바로크 시대에 소나타 형식의 악곡을 빠른, 느린, 빠른의 3악장 형식으로 오케스트라의 수많은 악기들 소리로 융합시켜서 음악적 스토리를 펼치는 작품으로 시작되어 고전주의의 하이든이 4악장 형식으로 정착시켰고 이후 모차르트, 베토벤 등이 발전시킨 음악 장르

교향시

Symphonic poem

서곡이 발전한 형태의 단일 악장으로 된, 프로그램적 내용을 가진 오케스트라 음악.  교향시는 이름 그대로 시적 정취를 표현하는데 촛점을 맞추고 고정된 형식은 없음. 리스트가 교향시의 창시자이고 그 후 리하르트 슈트라우스 등 많은 작곡가들이 교향시를 작곡하였음.

구노

Charles Gounod

샤를 구노(1818~1893), 프랑스 작곡가, 오페라 파우스트(1859), 로미오와 줄리엣(1867) 등을 발표

그라두알레

graduale

카톨릭 교회의 제례용 찬송가, 낭독단의 계단에서 불려짐.

그라모폰

 

gramophone

1887년 베르리너가 만든 원판 모양의 레코드. 오늘날에는 축음기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

그라베

 

grave

장중하게, 느릿하게.

그라지오소

 

grazioso

우아하게

그랜드 오페라

grand opera

19세기 파리에서 유행한 오페라 유형. 많은 군중을 무대 위에 동원하여 웅대한 효과를 노린다. 가사가 모두 선율로 되어 있고 합창과 발레가 있으며 역사적인 주제를 다루는 4막이나 5막으로 된 오페라임.

그랜드 피아노

Grand Piano

건반을 누르면 쇠줄을 해머로 두드리는 방식인 피아노의 원형. 저음부의 긴 줄들이 왼쪽에, 고음부의 짧은 줄이 오른쪽에 수평으로 배치되어 피아노의 모양이 결정된 것임. 연주시에는 날개같이 생긴 뚜껑을 열게 됨. 공간을 많이 차지하므로 현대의 가정에는 줄들을 새로로 배치한 업라이트 피아노가 많이 보급되었음.

그레고리안 모드스

 

Greforian modes

그레고리오 선법. 교회선법에 있어서 '암브로지안'은 정격선법을, '그레고리안'은 변격선법을 뜻한다.

그레고리안 찬트

 

Gregorian chant

그레고리오 성가. 카톨릭 교회의 로마 전례 성가로서 중세 이래로 계승되어온 대표적인 성가. 고풍스런 다선율의 음악으로 교황 그레고리우스 4세의 이름을 따서 만든 명칭.

그로테스크

 

Grotesque

기괴한, 이상한, 색다른.

그리그

Grieg, Edvard
(1843~1907)

노르웨이 민족주의 작곡가. 솔베이지의 노래로 유명한 페르귄트 모음곡, 홀베르크 모음곡 등 세계적인 명작을 남겼음.

글로리아

 

Gloria

성당 미사의 한 순서에서 불리는 노래. ‘대영광송’(Doxologia major) 또는 ‘천사의 찬양’(Hymnus angelicus)이라고도 불린다.

글로켄슈필

Glockenspiel

금속으로 만든 음판을 조율하여 실로폰처럼 배열한 것. 딱딱한 머리가 달린 두 개의 채로 연주, 맑은 음을 내며 여운이 짧다. 실로폰은 나무판으로 만든 것임.

글룩

Gluck, Christoph Willibald
(1714~  1787)

오스트리아 출신의 바로크 시대 작곡가. 밀라노, 비엔나 등에서 활동하면서 오페라의 개혁을 시도함. 복잡다단한 그동안의 오페라 형식을 단순화시킴. 그의 오페라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는 오늘날도 인기리에 공연되고 있음. 

글리

 

glee

18세기 영국의 합창 형식의 하나로 비교적 짧고 작은 구성으로 되어 있다. 무반주의 3부 또는 그 이상의 남성 합창 및 중창. 18세기 후반, 글리의 연주나 작곡이 많이 행해졌으며 최근에는 미국의 대학과 고등학교에서 글리 클럽이 생겨났다.

글리산도

glissando

한 음에서 다음 음으로 미끄러지듯 연 주하는 것. 관악기의 예는 거쉰의 '랩소디인 블루'의 첫머리에서 볼 수 있다.

글린카

Glinka, Mikhail Ivanovich
(1803~1857)

러시아 출신의 민족주의 작곡가. 사설 오케스트라를 보유할만큼 부자집에서 태어나 러시아 민족주의 작곡가 5인조의 시조가 됨. 그의 두번째 오페라 '루슬란과 루드밀라'는 오늘날에도 걸작으로 평가되고 있음.

금관악기

Brass

연주자의 입술 진동으로 소리를 내는 관악기의 총칭. 관이 주로 황동(brass)으로 만들어진데서 유래된 이름으로 반드시 금속으로 만들어진 관악기만을 가리키는 것은 아님. 금속제라도 리드의 진동으로 소리내는 색소폰, 플루트 등은 목관악기로 분류됨. 대표적인 금관악기는 트럼펫, 트롬본, 호른, 튜바 등임.

기상곡

Caprice, Capriccio,
奇想曲

카프리스'(Caprice)는 원래 '변덕스런, 즉흥적인' 등의 뜻을 가진 단어로서 음악에서는 자유로운 형식의 생동감 넘치는 음악 소품을 말함.  '카프리스'의 특징은 매우 빠르고 격렬하며 고난도의 기교적 연주가 필요한 작품이라는 것.  '카프리스' 형식의 작품은 이미 16세기부터 작곡되기 시작했으나 '파가니니'가 1802년부터 1817년까지 작곡한 24곡의 '카프리스' 가 가장 유명함. 그 후 멘델스존의 '브릴리언트 기상곡' 차이코프스키의 '이탈리아 기상곡' 림스키 코르사코프의 '스페인 기상곡' 등이 있음.

기타

Guitar

오늘날의 대표적인 목(neck)이 있는 발현악기의 하나로 6개의 현을 가진다. 연주할 때 오른손의 손가락은 전부 사용할 수 있고 왼손의 운지가 첼로보다 자유롭다.

꾸밈음

Ornaments,
or
Grace notes

어떤 음을 장식하는 데 쓰는 음. 장식되는 음의 앞·뒤에 작은 음표로 표기하든가 특정 기호(꾸밈표)로 표시한다.

꼴라주

Collage

1900년대 초부터 미술에서 사용하는 개념으로 종이, 돌, 쇠조각 등 이물질을 그림에 붙이는 것을 말하는데, 음악에서는 이미 존재하고 있는 음원들이나 소음(말, 기계소리, 자연의 소리)들을 재료로 입혀서 새로운 음악을 만드는 것을 의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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