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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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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

그림

원어, 한자

설명

라다 드럼

Rada Drum

통나무를 원추형이나 원통형으로 깍아 몸통을 만들고, 그 위에 가죽을 입혀 손이나 채로 두들겨 연주하는 북. 주로 중남미에서 많이 쓰임.

라 마르세이예즈

La Marseillaise(Fr.)

루제 드 릴(Rouget de Lisle)가 1792년에 작곡한 프랑스 국가. 마르세이예즈라는 이름은 당시에 마르세이유에서 온 자원병들이 파리에 입성하면서 이 노래를 불렀기 때문에 생겼다고 함.

라 스칼라

La Scala

1788년에 세워진 밀라노의 극장이름으로, 정식이름은 Teatro alla Scala이다. '스칼라'라는 이름은 이 극장이 Santa Maria alla Scala 라는 교회 터에 세워졌기 때문에 생긴 것임.

라르가멘테

 

largamente(It.)

넓게. 이 용어는 Largo에서 파생된 것

라르간도

 

largando

속도를 점점 늦추어서. 알라르간도와 같은 뜻임. 

라르게토

 

larghetto

라르고보다 약간 빠르게.

라르고

 

largo

매우 느리게. 주로 풍부한 표정을 달고 연주하라는 뜻이 포함됨.

라멘토소

 

lamentoso

비애에 젖어

라멘트

 

lament

(1)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에서 장례식과 같은 애도의 뜻을 표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백파이프 음악.
(2) 저명인사의 죽음을 기념하는 곡에 대한 일반 명칭.

라벨, 모리스

Ravel, Maurice
(1875~1937)

프랑스 출신의 인상주의 작곡가. 드뷔시, 림스키 코르사코프 등의 음악을 들으면서 작곡가의 꿈을 키워 파리음악원이 들어가 '가브리엘 포레'의 제자가 됨. 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느, 볼레로, 밤의 가스파르, 다프니스와 끌로에 등 명곡을 남겼음.

라슈

 

rasch(Ger.)

빠르게.

라우다, 라우데

 

lauda, laude(It.)

찬미가. 14세기~18세기의 이탈리아에서 유행하던 성가곡으로 다성부를 위한 것이으로 오라토리오의 선구적 역할을 하였음

라이트모티프 

 

Leitmotiv

바그너 후기의 악극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기본적인 작곡기법. 음악의 모티프에 의해서 어떤 인물, 장면, 상념 등을 나타낸다. 라이트모티프는 그 장면의 성격에 따라 리듬, 음정 등이 자유롭게 변형된다. 교향곡에 있어서는 베를리오즈의 '환상 교향곡'에서 나오는 이데픽스(고정 악상)가 이에 해당한다.

라트라비아타

La Traviata

베르디의 가장 유명한 오페라 이름. '알렉산드르 뒤마'의 소설 '춘희'를 원작으로 1853년 베니스에서 초연. La traviata는 '타락한 여인'을 뜻함. 고급 매춘부의 사랑 이야기로 초연에서는 흥행에 실패하였으나 오늘날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공연되는 오페라가 되었음. 제1막의 아리아 '축배의 노래'가 유명함.

라흐마니노프,
세르게이

Rachmaninoff,
Sergei
(1873~1943)

러시아 출신의 피아니스트이자 후기 낭만주의 작곡가. 귀족집안에 태어나 모스크바 음악원에서 공부한 후 모스크바 황실 극장 지휘자로 일하다가 1917년 공산혁명 이후 미국으로 망명하여 활동. 피아노 협주곡과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광시곡,피아노 협주곡 2번  등 명곡을 남김. 

 

Rock

미국적인 뿌리를 가진 대중음악으로, 1950년경부터 퍼져나가 지금은 전세계로 확산되어 있다. 대개 솔로 보이스와 전자 기타로 연주 되었다.

락 앤 롤

 

Rock'n' roll

rock and roll을 뜻함. rock음악의 한 형태로, 특히 리듬에 맞춰 연주자가 몸을 흔드는 것이 특징이다.

랄렌탄도

 

rallentando

점점 느리게. rall.로 줄여서도 씀

랙타임

 

Ragtime

1910-15년에 절정을 이루었던 미국 대중음악의 양식. 화성은 장, 단조의 1도, 5도, 4도 화음이고 왼손 반주부는 2박자 오른손은 예리한 싱코페이션을 가진 멜로디를 연주.

랩소디

 

Rhapsody

광시곡, 광상곡. 서사적, 영웅적, 민족적인 색채를 가진 자유로운 환상곡. 19세기와 20세기의 작품으로, 한 개의 악장으로 되어 있고 낭만주의적인 영감으로 가득차 있는 경우가 많다. 대개 이미 존재하는 테마를 사용한다. 예를 들면, 리스트의 '헝가리언 랩소디' 그리고 라흐마니노프의 '파가니니 주제에 의한 광시곡' 등.

 

lai

중세 프랑스 시형식이자 트루베르에 의해 13세기 동안 북프랑스에서 주로 발달한 음악을 일컬음. 음악으로 작곡된 13세기 프랑스의 대화체 시. 또는 일반적으로 노래를 의미함.

레 시스

 

Les six

6인조. 1920년경 프랑스 출신 6명의 작 곡가 그룹에 붙여진 명칭. 뒤레, 오네게르, 미요, 타유페르, 오릭, 풀랑크. 인상주의의 애매함에 반대하여 간소하고 명확함을 목표로 했다.

레가토

legato

음과 음 사이에 끊기는 느낌이 들지 않게 원활하게 연주하라는 지시어.

레시타티브

 

recitative. Recit.

말하는 것처럼 연주하는 노래의 한 형태. 보통의 기보법으로 쓰여졌으나 리듬에 있어서 상당한 자유가 허용된다. 주로 오페라와 오라토리오에서 사용되며, 아리아 바로 전에 레시타티브가 삽입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레제

 

leger(Fr.)

가벼운. 예:musique legere 가벼운 음악

레제라멘테

 

leggeramente(It.)

가볍게

레지에로

 

leggiero

가볍게

레치타티보

 

recitativo
서창(敍唱)

오페라나 칸타타, 오라토리오 등에서 이야기하는 식으로 노래하는 것을 말한다. 보통 이야기할 때보다는 억양이 높고, 노래보다는 억제된다. 바그너의 음악극에서 레치타티보적인 표현이 발견됨.

레코딩

 

Recording

필요에 따라서 음을 재생할 수 있도록 기록하는 것.

레퀴엠

 

Requiem

죽은 사람을 위한 로만 카톨릭 교회의 라틴어로 되어 있는 미사곡. 레퀴엠은 '쉬거라' 혹은 '안식하라'는 뜻. 대개 단선율로 되어 있다. 'Requiem aeternam dona eis Domine (주여 영원한 안식을 주소서)'라고 시작하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 많은 레퀴엠들이 실제 장례식에서 연주되지 않는 콘서트 연주용으로, 하이든, 모차르트, 케루비니, 베를리오즈, 베르디, 생상스, 드보르작 등의 레퀴엠이 유명하다.

레퍼토리

 

repertory

연주가나 연주 단체의 공연에 관한 연주 곡목표나, 관현악단이나 오페라단의 장기 공연 목록표.

레페티시용

 

repetition
generale(Fr.)

최종적인(드레스)리허설.

레페티퇴르

 

repetiteur(Fr.)

오페라단의 음악 스태프 중의 한 사람으로, 성악가들에게 코우치 역할을 하며 공연중에는 프롬터(prompter)가 된다. 프롬터는 공연중에 성악가들에게 노래를 시작하라는 신호를 주는 사람.

레피티션

 

repetition

(1) 피아노 구조의 특수한 장치로 음 의 빠른 반복을 가능하게 한 것.

(2) 악곡의 중요 구성원칙 중 하나. 동일 성부에서 동일 음고로 반복되는 것은 오스티나토(ostinato), 동일 성부에서 다른 높이로 반복되는 것은 시퀀스(sequence), 다른 성부에서 동일 음고로 반복되는 것은 이미테이션(imitation).

렌들러

 

landler

느린 왈츠와 유사한 오스트리아의 춤. 19세기 중엽부터 왈츠가 유행하자 점점 쇠퇴함.

렌토

 

lento

느리게.

로만쩨

 

romanza(It.),
Romanze(Ger.)

(1) 스페인의 romances는 국민적 영웅을 주제로 한 4행의 연들로 된 긴 시.

(2) 프랑스의 romance는 사랑과 역사를 주제로 한 서정적인 짧은 유절 노래.

(3) 독일의 Romanze는 기본적으로 서정적인 성격의 기악작품.

로만티시즘

 

Romanticism

낭만주의. 감정의 표현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음악. 따라서 감정의 표현을 절제하고자 했던 고전주의(Classicism)와 대립된다. 한편 음악과 감정의 관련성을 부인하는 스트라빈스키 같은 이들을 반-낭만주의(anti-Romantic)음악가라고 한다.

로망스, 로만짜,

 

Romance(Fr.& Eng.),

음악적으로 광범위하고도 모호한 의미를 갖고 있는 용어이다. 피아노 협주곡의 느린 악장을(모차르트), 때로운 단순히 독창곡(solo song)을 의미하기도 한다. 어쨌든 로망스에는 '친밀함'과 '부드러움'과 같은 뉘앙스가 포함되어 있다. 낭만주의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용어이다.

로시니,
조아키노

Rossini,
Gioacchino
(1792~1868)

이탈리아 출신 작곡가. 40여곡의 오페라를 포함해 수많은 곡을 만든 다작 작곡가. 그중 세비야의 이발사, 라 체네렌톨라, 빌헬름텔, 세미라미데 등은 오늘날도 자주 공연되는 걸작임.

로코

 

loco

원위치로.

로코코

 

Rococo

바로크 시대까지는 음악이 무겁고 육중한 분위기가 지배적이었는데 반해, 로코코는 '가볍고 우아하다"는 뜻으로 고전주의 시대로 넘어가기 이전의 음악 중 가볍고 섬세한 경향을 드러내는 음악들을 로코코 양식이라 일컫고 있음.

로프게장

 

Lobgesang(Ger.)

찬미가.

론도

 

rondo

반복되는 부분을 포함하고 있는 기악곡을 뜻함. 모차르트의 시대에 와서 론도는 작곡의 한 패턴으로 자리잡았고, 협주곡이나 소나타의 마지막 악장에 적용되었다. 예를 들어, ABACADA...로 구성되었을 때, 반복되는 A를 "론도 테마(rondo-theme)"라고 하고, B,C,D 는 테마에 대비되는 "에피소드(episodes)"라고 한다. 이러한 형태가 소나타에 적용되면(예를 들어 모차르트나 베토벤처럼) 소나타 론도(sonata-rondo)라고 하는데, 이때 주음이 아닌 키로 되어 있는 첫번째 에피소드(B)는 나중에 주음의 키로 다시 나타난다. 그리고 이탈리아 오페라에서 느린 부분 다음에 빠른 부분이 오는 아리아를 론도라고 하였다. 그 이유는 알려져 있지 않다.

롱델

 

rondel(Fr.)

위의 rondeau와 동일한 용어.

롱도

 

rondeau(Fr.)

순환 혹은 반복되는 형태을 갖고 있는 음악형식. 13-15세기에는 성악곡을, 17세기에는 기악곡인 경우가 많았다.

루르

 

Lovre

(1) 16,17세기에 쓰였던 백파이프 이름.

(2) 강박에 부점 리듬을 가진 17세기 6/4박자 춤곡.

루바토

 

rubato(It.)

박자에 구애받지 않고 연주하라는 의미. 음악에 적절한 표현을 부여하기 위한 것이다.

룬고, 룬가

 

lungo, lunga(It.)

긴(long).

룸바

Rumba

19세기 초 쿠바의 아프리카계 주민들 사이에서 생겨난 댄스 리듬. 빠르고 활기찬 2/4박자.

류트

Lute

현을 뜯어서 연주하는 악기로 르네상스 시대의 현악기 가운데 가장 광범위하게 쓰였던 악기. 서양배 모양으로 된 몸체와 구부러진 목을 가지고 있다. 류트음악은 주어진 음표에 대한 현과 프렛(frets)을 지시하는 태불러튜어라는 특수한 기보법으로 표시된다.

르네상스

 

Renaissance(Fr.)

신본주의에서 인본주의로 막 전환되던 1430년경부터 1600년의 시기를 "재탄생"을 의미하는 '르네상스'시대라고 부름.  르네상스 시대의 특징은 종교적 목적을 떠나 미학적 만족과 감동을 중시하며 독자적 기악음악 양식이 생기기 시작함.  .

르타르

 

Retard

걸림(suspension).

리더크란츠

 

Liederkranz

연가곡(song cycle).

리드

 

Reed

갈대, 대나무, 금속 등으로 만든 탄력성 있는 작고 엷은 조각으로 한쪽은 고정시키고 공기를 보내어 다른쪽을 진동시켜 발음원을 만들었다. 주로 목관악기, 백파이프, 아코디온, 오르간의 파이프에 사용

리듬

 

Rythm

음의 장단과 강약이 반복되는 규칙적인 음의 흐름. 리듬은 가락, 화성과 함께 음악의 3요소임.

리딩 톤

 

Leading tone

이끔음. 장, 단음계의 제7음.

리릭

 

Lyric

(1) 엄밀한 의미로, '수금(lyre)을 반주로 하는 성악 연주와 관련이 있는' 예: lyric drama는 오페라와 동의어이다. 특히, 프랑스에서 drame lyrique는 바로 오페라를 뜻한다.
(2) lyric의 복수형 lyrics는 대중가요 혹은 뮤지컬의 가사를 뜻함.

리브레토,
대본

 

Libretto

오라토리오, 칸타타, 특히 오페라에서 작곡의 바탕이 되는 가사나 대사를 적은 대본을 말한다. 음악적인 요소가 고려되어야 하는 리브레토는 하나의 오페라가 성공하기 위한 전제 조건이다. 따라서 작가와 작곡가의 유대가 얼마만큼 잘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오페라의 성패가 좌우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리블리히

 

lieblich

사랑스런, 매력 있는.

리사이틀 

 

recital

콘서트는 주로 여러 명의 연주자가 합동 공연하는데 반해 리사이틀은 독창 혹은 이중창으로 진행되는 독주회나 독창회를 말한다. 이 말은 1840년경 런던에서 개최됐던 리스트의 피아노 독주회 때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악보를 보지 않고 암송해서 연주하므로 무대를 휘젓고 다니는 이벤트가 가능함.

리체르카레

 

Ricercare

16-18세기에 걸쳐서 각종 기악곡에 사용된 명칭. 그 양식과 목적이 다양함.
(1) 성악 모테트의 기악 반주가 독립적으로 발달한 것.
(2) 16세기에 연습곡의 성격을 갖는 곡에도 쓰임.
(3) 20세기 신고전주의 작곡가들 가운데 리체르카레 명칭을 사용.

리캐피튤레이션

 

Recapitulation

소나타 형식에서의 재현부.

리타니

 

litany

하느님께 도움을 바라는 기독교의 기도인데, 보통 음악으로 작곡되어 있다. 연도(連禱). 이 용어가 기악곡에도 사용되는경우가 있다.

리타르단도

rit. ritardando

점점 느리게.

리터지컬 드라마

 

Liturgical drama

성서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연기와 단성음악으로 꾸며지는 중세(주로 12-13세기) 전례극.

리토포네

 

Lithphone

돌 또는 돌 같은 합성물로 된 한 쌍의 판자로 만든 타악기

리트

 

lied

노래. 특히 비 독일어 문화권에서는 슈베르트, 슈만, 볼프가 작곡한, 노래와 피아노로 되어 있는 형식의 노래를 말한다. 한마디로 독일의 예술가곡을 뜻함. 나아가 독일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의 예술가곡도 리트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복수형은 Lieder(리더)이다.  리트는 다음의 다섯 시기로 나눌 수 있다.
(1) 미네징거와 마이스터징거(c.1250-1550)
(2) 다성부 리트(15세기-16세기)
(3) 바로크 시대의 반주가 있는 리트, 즉 "Generalbasslied" (1600-1750)
(4)민요적인 소박함이 강조된 리트, "Volst miches lied"(1775-1825)
(5)슈베르트, 슈만, 볼프 등으로 대표되는 19세기 독일 리트.

리트모

 

ritmo(It.)

리듬

리프

 

riff

재즈 연주에서 솔로에 맞춰 즉흥적으로 짧은 악절을 합주 형식으로 되풀이하는 것.

리프라이즈

 

reprise

(1) 소나타 형식에서 두 가지 뜻으로 쓰임. 발전부 전에 도돌이표에 의해 되풀이되는 제시부. 오늘 날에는 재현부의 뜻.
(2) 17세기 프랑스의 2부분형식으로 음악에서 둘째 부분.

리프레인,
후렴

 

Refrain

후렴.  각 절 마지막에서 반복되는 1~2행의 동일 시구.

리허설 

 

Rehearsal

연주회에서 연주할 음악, 또는 오페라에서 상연할 음악을 공연에 앞서서 연습하는 것. 연주복을 입고 하는 리허설은 '드레스 리허설'이라 하는데 보통은 오페라의 경우에만 행해지고 있다.

린포르찬도

 

rinforzando

하나의 음표나 화음을 갑자기 세게 하라는 지시를 할 때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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