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다른 페이지는 아래 색인을 클릭하세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바)

※ 모바일에서 잘 안보이는 경우는 PC 버전으로 보시면 좋습니다.

한글

그림

원어, 한자

설명

바가텔

Bagatelle

bagatelle은 원래 프랑스어로 '소량의', '사소한', 소품' 등의 뜻인데 음악에서는. 17~18세기의 피아노 성격소곡을 말한다. 프랑스 작곡가 프랑수아 쿠프랭이 하프시코드 소곡 모음집에 '바가텔'이란 이름을 사용한 것이 처음이며, 베토벤의 피아노를 위한 바가텔 (Op. 33, 119, 126)로 유명해졌다. '엘리제를 위하여'도 바가텔의 하나임.(사진: 프랑수아 쿠프랭, 1668-1733)

바그너,
리하르트

Wagner,
Richard
(1813~1883)

독일의 작곡가. 바그너는 9살 때 '베버'의 오페라 '마탄의 사수'에 감명을 받아 음악공부를 시작함. 단순한 작곡가의 경지를 넘어서, 철학자이기도 하고 오페라 대본을 직접 집필한 작가이자 음악극 예술의 완성을 꿈꾼 종합예술가로 유명함. 정치, 사회적으로 특이한 성향을 가짐. 개인적으로는 사치가 심하고 씀씀이가 커서 빚에 쪼들리는 삶을 살았고 정치적으로는 반유대주의적, 사회주의적인 성향을 보여서 반정부 시위를 벌이다가 오랫동안 해외에서 망명생활을 함. 사회적으로는 민족주의 성향이 강해서 그의 오페라 곳곳에는 독일민족의 영웅적 정신을 고양시키고자 하는 의도가 배어 있다고 평가됨. 철학적으로는 '쇼펜하우어'의 절대적 추종자임. 트리스탄과 이졸데, 탄호이저, 로엔그린, 뉘른베르크의 명가수, 니벨룽의 반지, 파르지팔 등 오페라 대작들을 남겼음.

바로크 뮤직

Baroque
music

바로크 음악. '바로크'는 원래 포르투갈어로 '찌그러진 진주를 의미함. 르네상스 음악보다도 더욱 더 인간중심적이고 자유로운 형식으로 발전된 1600~1750년경의 음악사조를 말함.  교회적인 내용보다 세속적인 내용의 음악이 많아지기 시작했으며, 성악의 비중은 크게 줄고 기악의 비중이 늘어났음. 성악도 오라토리오, 세속 칸타타, 오페라 등으로 풍성하고 화려해졌으며 기악은 소나타와 협주곡 등 새로운 악곡형식을 확립하게 되는 시기임. 북스테후데, 파헬벨, 코렐리, 퍼셀, 쿠나우, 비발디, 텔레만, 바흐, 헨델 등이 활동한 시기임.

바르카롤

Barcarole

뱃노래. 특히 베니스의 곤돌라 사공이 부르는  노래. 베버의 오베론(Oberon, 1826), 멘델스존의 '무언가집'(1830~45)에 수록된 세 곡과 쇼팽의 '바르카롤' Op.60(1846), 오펜바흐의 '호프만의 뱃노래' (Hoffmanns Erzählungen, 1881) 등이 대표적인 바르카롤임.

바르톡,
벨라

Bartok,
Bela
(1881~1945)

헝가리의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 동유럽의 민요를 수집해 집대성한 음악학자이기도 함. 드뷔시의 영향을 많이 받아 때로는 인상주의 작곡가로 분류되기도 함. 오페라 '푸른 수염의 성', 발레곡 '허수아비 왕자', 이상한 중국의 관리', 피아노 협주곡. 현악 4중주곡, 14개의 바가텔 등을 남겼음.

바리에이션

 

Variation

변주곡. 어떤 악곡의 주제를 사용하여 원곡의 리듬, 멜로디, 화음 등을 여러 가지 다른 형태로 변형하는 기법으로 만들어진 곡을 주곡이라 함. 원곡의 리듬과 멜로디를 유지한 채 장식음으로만 변형을 주는 장식적 변주, 원곡의 느낌만 살리고 리듬, 멜로디, 화성에 과감한 변형을 주는 성격적 변주가 있음. 

바리톤

 

Baritone,
Baryton

합창에서 남성 파트의 하나로 테너보다 낮고 베이스보다 높은 음역대

바리톤

Baryton

18세기에 유럽에서 잠시 유행했던 현악기. 비올라 류의 저음악기로 6~7가닥의 현으로 이뤄짐. '하이든'이 고용되어 있었던 '에스테르하지'가의 니콜라스1세가 바리톤에 심취해 있었기 때문에 그를 위해 만든 하이든의 바리톤 3중주 126곡이 유명함. 20세기 들어 사용되지 않아 사라졌다가 현대에 복원 작업이 진행중임. 

바소

 

Basso
(It.)

베이스

바소 콘티누오

 

Basso
continuo,
B.C.

우리말로는 '통주저음'이라 한다. 바로크 시대의 특징적인 연주기법임. 원래 르네상스 시대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모노디(Monody) 형태의 독창을 받쳐주기 위해 연주되는 낮은 저음의 단선율을 말한다. 바로크 시대에는 기악에도 적용되어 당시의 건반악기 연주자는 주어진 저음부의 선율 위에 즉흥적으로 오른손 성부를 만들면서 반주를 했다. 18세기 중반 이후에는 음악의 표면에서 자취를 감추었으나 화성 학습의 수단으로서는 오랫동인 생명을 유지했다.

바순

Bassoon

더블 리드의 저음 목관악기. '파곳'(Fagot)이라고도 함. 

바이나흐츠
리트

 

Weihnachts-
lied

크리스마스 축가.

바이나흐츠
아벤트

 

Weihnachts-
abend

성야(聖夜). 크리스마스 이브

바이너리 폼

 

Binary form

두 도막 형식. 기본 형식의 하나로 총 16마디.

바탈랴

 

Battaglia

배틀 피스. 팡파르나 함성, 큰북 소리 등으로 전쟁을 묘사한 음악을 말함. 베토벤의 '웰링턴의 승리', 차이코프스키의 '1812년 서곡' 등이 좋은 예임.

바투타

 

Battuta

박자. 비트. 원래는 타악기를 '치다'라는 의미임. '아 바투타''박자에 정확하게 맞추어'라는 의미.

바흐,
카를 필립
엠마누엘

Bach,
Carl Philipp
Emanuel
(1714~1788)

독일 작곡가. 바흐의 5째 아들이자 독일 바로크 음악의 대가인 '게오르크 필립 텔레만'의 대손(代孫)으로, 가운데 이름 필립도 텔레만이 지어준 것임. 텔레만의 뒤를 이어 함부르크시 음악장으로 일했음. 특히 교향곡 작곡에 심취하여 초기 교향곡 형식의 정립에 기여했으며 교향곡의 아버지 하이든에게도 많은 영향을 미쳤음.

바흐,
요한 크리스티안

Bach,
Johann Christian
(1735~1782)

독일 작곡가. 바흐의 18번째 아이이자 11명의 아들 중 막내 아들. 27세부터 영국에 건너가 활동해서 '영국 바흐' 또는 '런던 바흐'라고 불림. 그의 협주곡 작곡기법은 하이든과 모차르트에게 많은 영향을 미침.

바흐,
요한 제바스티안

Bach,
Johann Sebastian
(1685~1750)

독일 작곡가. 음악의 아버지라 불리울만큼 클래식 음악사에 혁혁한 업적을 남김. 10살에 부모를 모두 잃고 큰형에게 얹혀 살며 작곡 공부를 시작함. 15살에 성가대 소프라노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독립한 후 바이마르, 뮐하우젠 등을 전전하며 떠돌이 생활 후, 쾨텐의 음악장을 거쳐 라이프치히 음악장으로 평생 봉직함. 칸타타 사이클, 요한 수난곡, 마태 수난곡, 크리스마스 오라토리오 등 교회음악은 물론, 평균울 클라비어 곡집 1, 2권, 골드베르크 변주곡, 건반 연습곡집, 커피 칸타타,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캐논변주곡, 음악의 헌정, 푸가의 기법 등 명작을 남겼음. 바흐의 작곡 기법과 평균율 연습곡, 대위법 이론 등은 현대 화성악의 근간을 이루고 있음.

 

Beat

비트(beat). 시계소리, 심장소리처럼 일정하게 계속되는 소리의 1개 마디를 '박'이라고 한다. 긴 '박', 짧은 '박'이 있다.

박자

 

Time,
拍子

긴 '박', 짧은 '박'들이 여러 개 섞여서 모인 것이박자다. 한 마디에 들어가는 박의 길이의 합은 모든 마디가 동일하게 정해진다. 예를 들어 한 마디에 4분음표가 4개 들어가면 4분음 4박자, 8분음표가 6개 들어가면 8분음 6박자라고 부른다.  

박자표

Time Signature
拍子

박자를 분수로 표시한 기호를 말함. 분모는 기본이 되는 음표명이고 분자는 한 마디에 들어가는 박의 길이의 합이다. 예를 들어 4분음 4박자는 4/4, 8분음 6박자는 6/8라고 표기한다.

반델

 

Wandel

현악기의 줄감개.

발라드

 

Ballad

(1) 민요조의 오래된 노래이며 스토리를 가지고있다. 대개 가곡의 형식으로 되어 있다.
(2) 이야기체로 되어 있는 노래. 예를 들면 슈베르트와 뢰베가 작곡한 괴테의' 마왕'같은 노래.
(3) 프랑스 오페라에서 많이 발견되는 이야기체 형식을 가진 노래.
(4) 19세기 영국의 센티멘탈한 노래들. 같은시대의 영국 오페라에서 많이 발견된다.
(5) 20세기의 대중음악과 재즈음악에서는 주로 느린 템포의 노래로 사랑에 관한 슬픈 내용울 주제로 한 주로 32마디의 후렴구와 절로 나뉘는 장절노래를 지칭함.

발라타

 

Ballata

14세기 이탈리아의 중요한 시. 음악의 한 형 식. 3절로 된 시의 구조에 대응하여 음악이 만들어짐.

발레

 

Ballet

극적인 스토리를 가진 무용의 한 형식

발레토

 

Balletto

(1) 발레.
(2) 16세기의 단순한 마드리갈 양식으로 작곡된 무곡풍의 성악곡. 17세기에는 성악 뿐만 아니라 기악곡에도 이 형식이 사용되어 무곡 모음곡 혹은 건반을 위한 발레토집 등이 엮어짐.

발스

 

Valse

왈츠.

발현악기

撥絃樂器

현을 손가락, 피크 등으로 통겨서 소리내는 현악기. 기타, 만돌린, 류트, 하프, 가야금, 거문고 등. 이에 반해 활로 문질러서 소리내는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등은 찰현악기라고 함.

 

Bop

1940년대 초중반에 실험적으로 형성된 혁신적인 재즈 스타일. 모던 재즈의 근간이 됨. '비밥'  (bebop)이라고도 함.

배턴

 

Baton

지휘봉

백색소음

 


White noise
白色騷音

물리적으로 전도체 내부의 이산적인 전자운동으로부터 야기되는 잡음을 말하며, 흰빛과 같은 주파수 스펠트럼을 갖고 있어 이렇게 부름. 백색소음은 집중력 향상과 심리적 안정감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음.

밴드

 

Band

(1) 악단.
(2) 목관, 금관악기를 주축으로 하고 여기에 타악기를 덧붙인 합주.

뱀핑

 

Vamping

주로 피아노에서 즉흥적으로 간단한 화음을 써서 반주를 하는 것.

버든

 

Burden

노래의 반복되는 구절. burden 보다는 refrain 이 더 많이 쓰인다

버지널

Virginal

건반이 딸린 하프시코드류의 발현악기. 르네상스 후기, 바로크 초기에 많이 사용된 악기임.

버튼

 

Button

끝핀. 찰현악기의 몸통 최하단에 있는 부분으 로 줄을 감아 매는 역할을 함.

번스타인,
레너드

 Bernstein,
Leonard
(1918~1990)

미국의 현대음악 작곡가이자 지휘자. 뉴욕 필하모닉의 음악감독으로 장기간 재직했으며, 교향곡, 관현악, 피아노곡, 오페라, 뮤지컬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작곡하였음. 뮤지컬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1957)는 전세계적인 흥행을 기록.

 

Vent
(Fr.)

바람. instrument vent은 관악기를 뜻함.

베 베 파우

 

BWV

슈미더가 편집한 J.S.Bach의 주제목록. 바흐의 작품 번호로 널리 사용됨.

베네딕투스

 

Benedictus

미사 통상문에서 상투스(감사의 찬가)의 후반부. '찬양할지어다'라는 뜻.

베르가마스크

 

Bergamask

(1)16,17세기 북이탈리아의 베르가모 지방에서발생한 대중적인 선율. 바흐의 골드베르크 변주곡중 '쿼들리베트'가 그 예.
(2)19세기의 베르가마스크는 6/8박자의 빠른 무곡. , 드뷔시의 '베르가마스크 모음곡'은 베르가모 지방의 농민생활에 대한 인상을 바탕으로 했을 뿐 무곡과는 무관함.

베르디,
주세페

Verdi,
Giuseppe
(1813~1901)

이탈리아 작곡가. 주로 오페라를 작곡하여 근대 최고의 오페라 작곡가로 추앙되고 있음. 나부코, 에르나니, 맥베스, 리골레토, 일 트로바토레, 라 트라비아타, 돈 카를로스, 시몬 보커네그라, 운명의 힘, 가면무도회, 아이다, 오델로, 팔스타프 등 오늘날까지 흥행이 계속되는 수많은 걸작 오페라를 남겼음. 정계에 진출해 국회의원을 지내기도 했으며 대극장에 대한 재정 지원을 통해 이탈리아 오페라 진흥에도 기여했음.

베르쇠즈

 

Berceuse
(Fr.)

요람에서 부르는 노래, 자장가를 뜻하는 프랑스어. 6/8박자의 기악용 소곡이 가장 일반적이다. 쇼팽의 Op.57이 유명.

베르쥬레트

 

Bergerette
(Fr.)

목가적인 스타일의 가벼운 프랑스 노래. 프랑스 말로 berger는 양치기를 뜻한다.

베르케

 

W.
(Ger.)

베르케(Werke)의 축약어. 작품이라는 뜻. 작품을 뜻하는 라틴어 Opus와 동일한 의미. Opus는 보통, Op.로 표시한다. Opus의 복수형은 Opera이다.

베를린 스쿨

 

Berlin
School

베를린 악파. 18세기 후반 베를린에서 활약한 작곡가 그룹에 대한 집합적 명칭. 북독일 악파라고도 함. C.P.E. 바흐가 대표적.

베리스모

 

Verismo

19세기 후반 이탈리아에서 낭만주의에 대한 반발로 발생한 문학 및 음악계의 사실주의 운동. 또는 현실주의라고도 한다. 이런 의식에 기반해 만들어진 오페라를 베리스모 오페라라고 함.

베버,
칼 마리아 폰

Weber,
Carl Maria von
(1786~1826)

독일의 작곡가. 모차르트, 베토벤 등 고전주의 작곡가들과 동시대에 활동하면서 최초로 낭만주의 시대를 연 작곡가로 평가됨.  관현악 작곡, 편곡에서 여러가지 악기들의 조화와 색채를 잘 살려내는 오케스트레이션에 능했으며 오케스트라를 직접 지휘하는데도 발군의 실력을 발휘.  그의 오페라 '마탄의 사수'는 바그너에게 많은 영향을 미침. 

베이스

 

Bass

(1) 남성 성부 가운데 가장 낮은 소리.
(2) 콘트라베이스의 준말.
(3) 악기명에서는 그 족(family)의 가장 음이 낮은 악기를 지칭. 가령 베이스 클라리넷.

베토벤,
루드비히 판

Beethoven,
Ludwig van
(1770~1827)

독일 작곡가. 모차르트와 더불어 고전주의 대표 작곡가로 악성"(樂聖)이란 별명으로 불림. 네덜란드 귀족 출신 음악가인 할아버지가 독일로 이주한 후 아버지가 쾰른 궁정악장이 된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나피아노와 음악을 공부함. 하이든과의 인연으로 22살 때 비엔나로 옮겨 음악활동을 시작함. 교향곡 10곡, 특히 3번 '영웅', 5번 '운명', 6번 '전원', 9번 '합창' 등이 유명하며 피아노 협주곡 5번 '황제', 관현악곡 '에그먼트 서곡', 웰링턴의 승리', 바이올린 소나타 5번 '봄'. 9번 '크로이처', 피아노 소나타 8번 '비창', 14번 월광, 17번 '템페스트', 23번 '열정', 26번 '고별' , 바가텔 '엘리제를 위하여' 등 명곡을 남겼음.

벨 칸토

 

Bel canto

성악에서 세련되게 잘 가꾸어진 목소리로 노래하는 것을 뜻함. 원래 벨칸토 창법은 목구멍을 적당히 닫아 공기의 소비를 극소화하는 창법이다. 그 결과 약하지만 예쁜 소리를 낼 수 있게 된다. 이는 소규모 연주회장에서 적합했던 창법으로 오늘날의 대규모 연주회장에서는 벨칸토 그대로의 창법으로 노래할 수 없다. 대규모 음악회장은 큰 소리가 필요하고, 이는 폐로부터 나오는 공기 압력이 세고, 단위시간에 많은 공기를 소비할 때만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요즈음 벨칸토 창법이란 목구멍을 어느 정도 닫아 유려한 소리를 내는 기법이라기 보다는 서양음악이 추구하는 이상적인 가창력의 발성방식을 지칭한다고 할 수 있음.

벨로체

 

veloce

어떤 악구를 앞뒤의 악구보다 빠르게 연주하라는 지시. 실제로 속도를 증가한다기보다, 다른 것에 방해받지 않고 신속하게 하라는 지시어.

변주곡

 

Variation
變奏曲

바리에이션 참조

보드빌르

 

Vaudeville
(Fr.)

오페라 용어인데, 여러명의 등장인물들이 차례로 번갈아 부르는 노래. 이때 일반적으로 동일한 후렴이 뒤따른다.

보비자치온

 

Bobisation

17,18세기에 시도되었던 여러 가지 계명 창법의 총칭. 반면 ', , , ...'로 대표되는 계명 창법은 솔미제이션이라고 한다.

보사 노바

 

Bossa nova

포르투갈어로 '새로운 성향'이란 뜻의 이 단어는 브라질의 춤 삼바에 재즈 감각을 삽입한 음악으로 재즈 삼바라고도 함.

보우

 

Bow

현악기의 활. 보잉(bowing)은 활을 다루는 운궁 법을 말함.

보체

 

Voce
(It.)

목소리

보칼리즈

 

Vocalise

가사가 없는 솔로 성악곡. 훈련을 위한 것도 있지만, 콘서트 연주를 위한 보칼리즈도 있다. 대표적인 곡으로, 라흐마니노프의 "보칼리즈"가 있다. 모음창법. 발성연습에서 말이나 계명을 사용하지 않고 a, e, i, o, u또는 u의 모음을 사용하는 것을 말함. 또는 모음창법만을 사용한 예술가곡을 말함. 그레고리오 성가나 중세, 르네상스의 다성음악에서 볼 수 있으며, 근대에 와서 드뷔시나 라벨 등의 작품이 있다.

보표

Staff
譜表

음표를 기록하기 위해 그려진 5선의 모음. 독창독주곡을 위한 '작은 보표', 합창합주곡을 위한 '큰 보표', '작은 보표'가 여러개 악기별로 3개 이상의 보표가 모인 '모음 보표'가 있음.

보헤미안 스쿨

 

Bohemian
School

보헤미아 악파. 19세기 ~20세기 초엽에 활동하던 체코의 국민악파를 가리킴. 18세기 후반 싹트기 시작한 민족주의와 19세기에 팽배해진 낭만주의의 영향으로 등장. '체코 근대 음악의 아버지'인 스메타나와 체크의 민족주의 음악을 국제 무대에 성공적으로 진출시킨 드보르작에 의해 확립.

복스

 

Vox
(Lat.)

목소리

볼레로

 

Bolero

스페인 무용의 하나. 음악은 3박자가 대부분 이며 쇼팽의 Op.18와 라벨의 관현악곡이 유명함

볼로냐 스쿨

 

Bologna
School

볼로냐 학파. 17세기 후반부 터 18세기 초엽 볼로냐에서 특히 기악의 창조에 공헌한 일군의 음악가들. 산 페트로니오 성당을 중심으로 활동하며 합주음 악을 발전시켜 소나타와 협주곡의 형식을 확립하는데 기여 했다.

볼타

 

Volta
(It.)

(1) 프랑스의 프로방스에서 생겨난 2인조 궁정춤으로서 빠른 3박자형으로 16세기 후반에서 17세기 초까지 매우 유행했음
(2) "~
번, ~회", 예를 들어 프리마 볼타(prima volta)는 반복적인 단락에서 도돌이표 전에 행해지는 첫 번째 연주를 말함.

 

Voix
(Fr.)

목소리

부기 우기

 

Boogie
Woogie

미국 남부의 흑인 피아니스트가 고안한 블루스의 특이한 주법. 베이스 리듬을 1마디 에 8박으로 잡고 되풀이하는 동안 오른손으로 자유롭게 애드립을 하는 주법

부레

 

Bourree

17세기 프랑스의 무곡으로 J.S.Bach'프랑 스 모음곡'중 제6번이 그 예.

부를레스카

 

Burlesca

해학적이며 희극적인 음악작품. 예를 들어 바흐의 '파르티타 a단조 5악장',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피아노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부를레스카', 등이  있다.

부수음악

 

Incidental music,
Inzidenzmusik
附隨音樂

 

연극 등에 수반하여 극적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곁들이는 음악. 보통 기악이지만, 성악이 부수될 때도 있음. 비제의 `아를의 여인', 베토벤의 `에그몬트' 따위. 부대 음악(附帶音樂)이라고도 함.

부파, 부포

 

Buffa,
Buffo

이탈리아어로 '익살스런'이란 뜻.

분산화음

 Arpeggio
分散和音

이탈리아어 "아르페지오"와 같은 뜻이다. 아르페지오는 하프식으로 연주하라는 의미이다. 흔히 악보상에서 "arp."라는 약어로, 또는 해당 음표들 왼편에 보통 물결무늬의 선으로 표시된다. 그림과 같은 표시가 있는 곳에서는 해당 화음의 음들을 동시에 치지 말고, 각 음들을 차례로 분산시켜 연주하라는 뜻이다. 보통 아래음부터 치기 시작하나 위음부터 아래로 연주하는 경우도 있다.

분산화음 주법

分散和奏法

(1) 피아노: 위 분산화음 참조
(2) 하모니카: 하모니카의 분산화음 주법은 아르페지오와 관계가 없음. 하모니카에서는 3칸, 5칸, 7칸을 물고 가운데 구멍은 혀로 막아 양쪽 끝의 음들이 화음을 이루도록 연주하는 고난도 연주법이다.

붙임줄

 Tie

같은 높이의 둘 이상의 음표를 끊지 않고 이어서 연주할 것을 지시하는 곡선의 이름. 붙임줄로 연결된 음표들은 연결된 음표의 총 길이만큼 연주한다. 이에 반해 이음줄은 서로 다른 높이의 음표를 이어주는 곡선으로, 레가토 주법(스타카토의 반대 - 즉 부드럽게 이어서)으로 연주하라는 것임.

뷰글

Bugle

(1) 신호나팔. 군대 등에서 쓰는 나팔로 밸브가 없는 고음 금관악기.
(2) 색소폰족의 악기

브라스 윈드

 

Brass wind

금관악기. 호른, 트럼펫, 트롬본 등 이 포함. 금관악기 참조.

브람스,
요하네스

Brahms,
Johannes
(1833~1897)

독일 함부르크 출신의 낭만주의 작곡가. 바흐, 베토벤과 더불어 독일 음악가 3B로 불림. 그는 고전주의, 특히 베토벤을 계승하여 독일 낭만주의의 보수적 계열을 대표하는 작곡가로 우뚝 섬. 낭만주의의 특징인 표제음악과 달리 특정한 묘사나 스토리를 배제하는 절대음악을 추구하여 음과 음의 순수성과 서정성을 강조하였음. 이러한 브람스 음악은 리스트 및 바그너를 중심으로 한 진보적 낭만주의 계열, 즉 역사, 문학, 시 등 스토리와 사상의 표현을 중시하는 표제음악적 음악과 크게 대비되고 있음. 브람스와 바그너가 직접 대립한 것은 아니었으나 그들을 추종하는 음악가들과 평론가들 사이에 편이 갈려서 집단적 반목상태가 지속되었음. 브람스가 남긴 수많은 명작 중, 4개의 교향곡, 세레나데, 하이든 주제에 의한 변주곡, 대학축전 서곡, 헝가리 무곡 등이 유명하다.

브루크너,
안톤

Bruckner,
Anton
(1824~1896) 

 오스트리아 출신의 작곡가이자 오르가니스트. 00번과 0번 등 모두 11곡의 교향곡을 남겼으며, 카톨릭 신자로서 많은 종교음악을 작곡해, 멘델스존 이후 교회음악의 맥을 잇는 작곡가로 평가됨. 교향곡 3번은 '바그너'에게 헌정하여 '바그너 교향곡'이라 불릴만큼 바그너 추종자였으며 그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음. 브루크너 음악도 '바그너' 음악과 더불어 나치의 전쟁도구로 이용되었으나 그의 사상이 반유대주의는 아니었으며 유대인 작곡가 '구스타프 말러'와의 친분관계로 인해 이스라엘에서 브루크너 음악이 거부되는 일은 없었음. 

브루흐,
막스 크리스티안

 Bruch,
Max Christian
(1838~1920)

독일 쾰른 출신의 작곡가이자 지휘자. 그의 음악은 '브람스' 계열의 낭만주의에 속함. 바이올린, 비올라, 피아노 등을 위한 관현악곡과 교향곡, 가곡, 합창곡, 오페라 등 200여편을 작곡했음. 바이올린 협주곡 1번, 스코틀랜드 환상곡 등이 유명함.

브리지

Bridge

(1) 현악기의 줄받침.
(2) 브리지 패시지. 두주제를 연결하는 부분.
(3) 클라리넷의 중간음역.

브린디지

 

Brindisi
(It.)

오페라 등에서 건배를 제의하는 내용의 노래를 뜻하는 이탈리아어. 예를 들어 베르디의 '라 트라비아타'에 나오는 "Libiamo ne'lieti calici" 같은 노래.

브릴란테

 

brillant

화려하게

브이에스

 

VS

'성악 악보(vocal score)'의 축약어.

블라제무지크

 

Blasemusik
吹奏樂器

취주악기, 입으로 불어서 소리내는 악기, 관악기와 동일

블라트

 

Blatt

리드

블루스

 

Blues

19세기 후반에 미국의 흑인들 사이에 형성된 독특한 가곡으로 그 형식과 특징을 포괄적으로 일컫는 말. 특히 20세기에 들어와서 재즈의 연주 소재가 되는 동시에 표 현에 있어서도 재즈의 스승이라 할 수 있다.

비르투오조

 

Virtuoso

원래는 '덕이 있는'의 뜻임. 음악 등 예술부분에서 비르투오조는 해당분야에 특별한 지식이나 기술을 가진 사람, 특히 예술적 테크닉이 매우 뛰어난 사람을 지칭하는 말임. 오늘날엔 음악에 국한해서 사용되고 있는데, 보통은 달인 또는 장인적인 테크닉과 더불어 심오한 예술성을 겸비한 연주가를 말한다.

비를레

 

Virelai
(Fr.)

중세 프랑스 성악곡의 한 유형.

비바체

 

vivace

힘차게, 활기있게.

비발디,
안토니오

 Vivaldi,
Antonio
(1678~1741)

이탈리아 베네치아 출신의 바로크 시대 작곡가 및 바이올리니스트. 출생시 조산하여 평생 병약한 건강상태로 고생함. 가정형편으로 25세에 신부 서품을 받고 성직자가 되었으나, 피에타 보육원의 음악감독으로 부임하여 미사 집전에서 열외되었고 작곡과 연주활동에만 전념하였음. 국내외 악보 출판과 순회 연주회 및 공연을 통해 당시 유럽에서 가장 유명한 작곡가의 한사람이 되었음. 수많은 교회음악과 기악곡을 작곡했으며 오페라 작곡과 제작에도 심취하여 90여곡의 오페라를 작곡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악보가 전해지는 것은 20여곡에 불과함. 말년에는 오페라 공연 프로젝트를 추진하다가 파산하여 비엔나로 건너가 재기를 노렸으나 감염병으로 사망하였음. 당시 바로크 음악에 대한 대중의 외면으로 그의 악보와 명성은 200년간 어둠 속에 묻혀 있다가 1900년대 들어서야 다시 빛을 보기 시작함. 그의 악보들이 발굴 정리되기 시작하면서 그의 바이올린 협주곡 '사계'가 전세계적으로 유명해져 오늘날 '비발디 사계'는 한국 음악애호가의 최애 고전음악으로 꼽히고 있음. 사계외에도 900여곡의 칸타타 및 기악곡을 남긴 다작 작곡가인데 한편으로는 곡들이 서로 중복되는 부분이 많다는 비평도 존재하고 있음.

비브라토

 

Vibrato

비브라토는 "떤다"는 뜻으로 다른 높이 음의 아주 적은 떨림을 말한다. 동일한 음의 급속한 반복인 트레몰로와 구별되며, 성악 또는 악기 연주에서 행해지는 기교. 성악에서 비브라토의 지나친 사용은 오히려 금기시 되고 있음.

비스

 

bis

(1 )어떤 패시지나 몇마디의 짧은 부분에 대하여 반복을 지시하는 용어.
(2) 프랑스에서는 앙코르의 뜻.

비올

Viol

(1) 비올족 악기
(2) 비올라 다 감바의 프랑스어.

비올라

Viola

바이올린보다 5도 아래의 중저음 찰현악기

비올라 다 감바

Viola
da gamba

16-18세기 서양음악의 중심적 역할을 한 궁현악기. 첼로의 전신에 해당하는 모습을 하고 있음.

비올레타

 

Violetta

작은 비올라를 부르는 이름

비올롱셀로

Violoncello

첼로의 프랑스어 명.

비제,
조르주

Bizet,
Georges
(1838~1875)

프랑스 작곡가로 그의 오페라 '카르멘'은 클래식 역사상 가장 자주 공연되는 작품의 하나이다. 그는 주로 오페라 작곡에 주력했는데 37세에 요절하여 10여편 밖에 작품을 남기진 못했으나, 카르멘과 더불어 '진주조개잡이'는 오늘날 가장 사랑받는 오페라로 남고 있다.

비트

 

Beat

(1) 박. 시계소리, 심장소리처럼 일정한 진동의 소리. 음악에서 박자의 기본단위
(2) 재즈의 리듬.

비팅 타임

 

Beating
time

, 발 또는 밴드로 박자를 치는 것.

비프

 

vif
(Fr.)

생동감 있게

빅 밴드

 

Big band

재즈나 댄스 음악을 연주하는 대편성의 악단. 브라스(트럼펫, 트롬본), 리드(클라리넷, 섹소폰), 리듬 (피아노, 기타, 베이스, 드럼)3개 섹션으로 구성.

빌라넬라

 

Villanella, 
(It.)

전원풍의 노래. 특히 16세기 이탈리아에서는 마드리갈보다 덜 복잡한 성악곡을 의미함.

빌란시코

 

Villancico

(1) 16세기에 유행했던 스페인의 시 또는 성악곡의 한 형태. 대개 사랑의 노래
(2) 17세기에 스페인에서 오케스트라와 연주하는 칸타타를 뜻함.

반응형
댓글